본문 바로가기

건강,헬스

과일과 생선과 함께 식사하면… 알츠하이머 위험 40% 뚝


알츠하이머병은 기억, 사고, 행동, 그리고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이고 돌이킬 수 없는 뇌 질환이다.
그것은 노인들 사이에서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현재 알츠하이머 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연구는 특정한 생활 방식 요소들이 알츠하이머 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한 요인 중 하나는 식이요법이다.


녹색 잎이 많은 채소, 과일, 생선이 풍부한 식단을 먹는 사람들은 알츠하이머 병에 걸릴 위험이 더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시금치, 케일, 콜라드 그린 등 녹색 잎채소에는 비타민 E, 엽산, 항산화제 등의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어 신경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등 과일에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인지기능 향상, 치매 위험 감소 등과 연관돼 있다.

생선, 특히 연어, 고등어, 참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지기능 저하와 치매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게다가, 오메가-3 지방산은 또한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뇌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연구는 또한 붉은 고기, 버터, 튀김과 같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높은 식단이 인지력 저하와 치매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유형의 지방은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인 뇌에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 외에도,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생활 방식 요소들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정신적, 사회적으로 활동적인 상태 유지,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포함한다.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할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녹색 잎이 많은 채소, 과일, 그리고 생선이 풍부한 식단을 포함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는 것은 알츠하이머 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게다가, 건강한 식단과 생활 방식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이것은 다른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한 생활 방식이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이러한 습관을 채택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고, 다른 만성 질환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인지력 저하와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양질의 수면, 스트레스 감소, 사회 참여 등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우선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